말씀방

7, 에녹의 믿음 1 / 상 주심을 바라는 믿음

예그리나 3 240


7, 에녹의 믿음 1 / 상 주심을 바라는 믿음

히브리서 11장 5-6절;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셨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길을 흔히들 사막이나 광야라고 표현합니다. 그것은 사막에는 길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막은 오늘은 길이었던 곳이 갑자기 불어 닥치는 모래 바람으로 지형이 바뀌어 길을 웅덩이로 만들기도 하고 산등성이로 만들어 버리기도 합니다. 우리가 걷는 인생길도 바로 이와 같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인생길을 걸어보고 걸어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또 모든 사람이 각각 다른 길을 걷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기만의 초행길을 걷는 것이 인생길입니다. 그래서 불안합니다.

오늘 본문에는 우리와 똑 같은 미지의 세계를 살았으면서도 매일 매일을 당당하게 그리고 확신 속에서 승리한 에녹이라는 분이 등장합니다. 에녹에 대해서 창세기 5장 21-24절에는 “에녹은 65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 므두셀라를 낳은 후 삼백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를 낳았으며 그는 365세를 살았더라.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죽음을 통과하지 않고 하나님께 나아갔습니다.

에녹은 하나님과 3백년을 동행했는데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계신 것과 하나님이 상주시는 이심을 믿을 때만이 가능합니다. 이런 믿음이 에녹을 죽음을 거치지 않고 하나님에게 나아가게 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성경에 에녹과 엘리야 만 하나님의 특별한 방법으로 죽음을 보지 않고 데려가셨습니다. 이렇게 산 채로 옮기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첫째는 하나님은 죄의 삯은 사망이지만 그것을 뛰어 넘으시는 전능하신 분이라는 것입니다. 죄 값인 사망을 뛰어 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둘째는 하나님이 에녹으로 죽음을 맛보지 않게 하신 것은 성도들을 위로하시기 위함입니다. 아벨을 순교하도록 하신 것은 세상이 얼마나 악한 곳인지 알려주면서 죄가 얼마나 무서운지를 만천하에 나타내기 위함이라면 에녹을 죽음에서 보존하신 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하심이 얼마나 큰가를 보여주시고 성도들을 위로하시기 위함입니다. 셋째는 하나님이 에녹과 엘리야를 가진 몸 그대로 옮기신 것은 사후에 영생이 있음을 증거해 줍니다. 천국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에녹은 인간의 문제인 죄와 사망에서 구원 받는 것과 하나님이 얼마나 죄를 미워하시는지를 알았던 자였습니다. 그래서 세상에 살지만 세상을 사랑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면서 하나님과 매일 동행한 것입니다. 그로인해서 보상 받은 것이 죽음을 보지 않고 하나님에게 나아감으로 죽음을 극복한 것입니다. 죽음은 인생에게서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우리도 오늘 주님이 재림하시면 죽음을 보지 않고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것은 가장 큰 축복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는 증거를 받았습니다. 나를 기쁘게 하는 자도 있고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도 있지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가 진정한 믿음의 사람입니다. 에녹은 내가 비록 세상의 쾌락과 영예를 누리지 못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나를 위하여 상을 준비하신다는 사실을 확신했습니다. 세상은 잠깐이고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합니다. 믿음은 세상에 시선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시선을 집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의롭게 사는 자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Comments

키미
아멘!!!
하은맘
,아멘
하은맘
ㅂ아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