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방

9, 노아의 믿음 1 / 완전한 믿음

예그리나 1 156

9, 노아의 믿음 1 / 완전한 믿음

 

히브리서 11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

 

믿음은 객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객관성이 없는 믿음은 신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신념과 믿음이 다른 점은 신념은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고 믿음은 하나님을 믿습니다. 우리는 아무 것이나 믿을 수가 없습니다.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 믿습니다. 바로 믿음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 위에 기초를 두는 것입니다. 사실을 사실대로 믿는 것이 신앙이고 사실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착각하는 것이 미신이고 사실을 믿지 않는 것이 불신앙입니다.

 

히브리서 11장에는 믿음의 객관성을 공식화 시킨 5가지 공식을 보여줍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둘째는 우리는 그 말씀을 듣습니다. 셋째는 우리는 그 말씀을 믿고 확신합니다. 넷째는 우리는 그 말씀대로 행동합니다. 다섯째는 우리는 증거를 받습니다. 본문에 노아는 이 공식에 적용해 보면 가장 완전한 믿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요즘 흔히 들을 수 있는 용어 중에 총체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술도 총체적으로 적용합니다. 음악 하나가 아니라 영상과 춤과 노래와 배경이 총체적으로 하나로 묶어서 종합 예술을 만들어 냅니다. 믿음도 어떤 부분적인 것으로 설명하거나 이해해서는 안 됩니다. 믿음을 지성으로 혹은 감성으로 의지로 정의를 내리면 그 믿음은 완전할 수가 없고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5가지 공식을 적용해서 총체적으로 정의를 내렸지만 내 편에서 믿음을 적용한다면 믿음은 전인격적이라는 사실입니다. , , 의가 하나로 동시에 나타나야 완전한 믿음입니다.

 

첫째 노아의 믿음은 지성이 우선 나타납니다. 창세기 69절에 하나님께서 임박한 심판에 대하여 노아에게 경고하셨을 때에 그 경고를 받아 드렸습니다. 여기서 경고라는 단어는 교훈이라는 개념도 담고 있습니다. 사실 그 당시에 홍수가 일어난다는 것은 상식이나 과학으로 설명하기가 어려운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그때까지 비라는 것이 내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경고를 지성으로 받아 드린다는 것이 너무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노아는 그 경고를 지성으로 믿고 받아 드렸습니다.

 

믿음은 제일 먼저 지성이 인정하고 받아 드리는 것입니다. “그 말씀이 옳습니다. 인정합니다.” 라고 흔쾌히 수용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적으로 진리로 믿고 지성으로 받아 드려야 합니다. 우리가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을 할 때도 그 내용을 인정하지 못하면 믿음이 병들었든지 아니면 믿음이 없든지 둘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내 이성의 판단이 먼저 말씀을 진리로 받아야만 합니다.

 

둘째 노아의 믿음은 감정도 수반되고 있습니다. 본문에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였다고 했습니다. 헬라어에서 이 단어는 주의, 경계, 관심을 뜻하며 이러한 말들은 확실히 감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 대한 경외심을 의미합니다. ”경외함은 거룩한 두려움을 가지는 것인데 바로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감정의 영역입니다. 그 당시 사람들이 노아 가족을 비방했을 때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중단하지 아니하고 120년을 묵묵히 배를 건조한 것입니다.

 

셋째 노아의 믿음은 의지를 일으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믿음은 의지가 발동되어야 합니다. 말씀에 대한 순종과 행동입니다. 노아는 방주를 예비함으로 자기 믿음을 입증하였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의 반대에도 굴하지 않고 행동한 것입니다. 노아의 믿음은 지성과 감정과 의지가 하나 되는 전인격적인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계시를 지성으로 받아 드렸고 경외함으로 그의 마음이 움직였으며 의지로써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였습니다. 믿음 없는 순종은 주제 넘는 것이고 순종 없는 믿음은 겉치레일 뿐입니다. 노아는 완전한 믿음을 우리에게 모델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Comments

키미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