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방

10, 노아의 믿음 2 /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

예그리나 2 246

10, 노아의 믿음 2 /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

 

히브리서 11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쫓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창세기 6장에 보면 노아 시대의 사람들의 영적 온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5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결국에는 홍수로 사람을 심판하시기로 작정하신 것입니다. 사람이 악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노아는 악한 시대에 하나님을 경외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노아에게 노아야 내가 세상을 심판하려고 한다.“ 라고 했을 때 두려워했다는 말씀입니다.

 

오늘날도 하나님의 말씀을 강당에서 선포하면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노아 시대처럼 죄악이 관영한 시대입니다. 성경은 오늘 본문을 통해서 너희도 노아처럼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을 가지고 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노아의 시대가 경건한 자들이 사는 시대였다면 노아의 믿음은 특별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악한 시대였기에 노아의 믿음이 두드러지는데, 어떤 믿음이었을까요?

 

첫째 노아의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 같이 믿는 믿음이었습니다.

 

본문에는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보지 못한 일 이란 노아 때까지 한 번도 하늘에서 비가 내린 적이 없었습니다. 매일 해가 뜨고 해가 지는 평화로운 날들이 계속되었기 때문에 홍수에 대한 예측이나 위험을 전혀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뭐 비가 온다고, 그것이 어떤 현상이야...” 아무도 믿으려고 하지 않았는데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보는 것처럼 믿었습니다. 마치 홍수를 경험한 자처럼 하나님이 홍수를 내리신다면 반드시 비가 온다고 믿은 것입니다.

 

둘째 노아의 믿음은 실천이 따른 믿음이었습니다.

 

그는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였다.” 라고 했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했는데 노아의 믿음은 그대로 순종함으로 증거한 것입니다. 믿음장의 위인들은 실천이 따랐는데 아벨은 온전한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라합은 위험을 무릎 쓰고 정탐꾼을 숨겨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고향을 떠나는 것으로 증거 되고 있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노아의 믿음은 방주를 예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셋째 노아의 믿음은 희생이 따르는 믿음이었습니다.

 

노아가 방주를 짓는 동안 희생이 얼마나 컸겠습니까? 물질과 시간과 노력의 희생...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의 비웃음과 조롱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것도 120년 동안이나 받은 수모요 고난이었습니다. 믿음은 언제나 대가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희생 없는 믿음은 가짜입니다. 믿음은 충성과 헌신이 따라야 증명되는 것입니다.

 

넷째 노아의 믿음은 가정을 구원한 믿음이었습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구원은 개별적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성경에는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고 했습니다. 부모가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을 때에 아이에게 유아세례를 베푸는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입니다. 부모가 경건하게 믿음 생활 잘 하면 자식들도 구원의 반경 안에 놓이게 됩니다. 노아의 믿음은 결국 세상을 정죄하고 하나님의 신실함을 세상에 알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노아의 믿음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에서 열매 맺은 것입니다.

 

Comments

하은맘
댓글내용 확인
키미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