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방

17, 아브라함의 믿음 7 / 믿음의 시험

예그리나 1 269

17, 아브라함의 믿음 7 / 믿음의 시험

 

창세기 1210;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많은 양을 키우는 목자들은 반드시 양을 모는 개가 있어야합니다. 그런데 양몰이 개는 철저한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 집니다. 일정 기간 훈련이 끝나면 반드시 시험을 치르는데 시험관 앞에서 그 시험을 통과해야 공식적인 인정서가 주어집니다. 그 시험 과정 중에 개가 좋아하는 소고기를 잘 요리해서 개가 지나가는 길목에 놓고 그 길을 따라 정해진 어떤 일을 시킨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고기에 유혹을 넘지 못하면 불합격 처리 된다고 합니다. 그 유혹을 떨쳐 버리고 종착점에 도착해야만 합격합니다.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믿음을 훈련시키시고 어느 시점이 되면 시험을 치루십니다. 그 시험을 통과해야 하나님이 정하신 한 단계의 과정을 마치게 되고 다음 단계의 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므로 점점 믿음이 성숙하게 되고 하나님이 목표로 정하신 수준에 까지 이르게 됩니다. 누구나 시험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학교 다닐 때 시험을 통해서 진짜 실력을 가늠하게 됩니다. 시험을 쳐야 공부 잘 하는지 못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아브라함이 믿음의 시험을 치르는 내용입니다.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이르러 가나안 족속과 어울리지 않고 그들이 섬기는 우상을 섬기지 않고 오직 살아계신 하나님에게 예배를 드리는 삶을 실행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도 흡족했습니다. 그래서 아브람의 믿음이 어느 정도인지 그 실력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그 땅에 기근을 내리신 것입니다. 그 동안은 때를 따라 비를 주시고 목축업을 하는데 필요를 공급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물이 말라갔습니다. 광야 같은 땅에 물이 없으면 큰 낭패입니다. 짐승들이 죽어가고 실제로 사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아브라함이 이 시험을 불합격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하나님에게 예배하는 일을 소홀히 한 것이었습니다. 예배가 무시되면 기도를 하지 않습니다. 이 난관을 극복하려면 하나님에게 묻고 하나님의 뜻을 구해야 했습니다. 우리가 시험이 닥칠 때에 제일 먼저 다가오는 놈이 바로 사탄입니다. 그리고는 하나님이 살아 계시냐? 너의 아버지가 맞냐? 하나님은 다른 것은 도울지 모르지만 가나안 땅에는 가나안 인들의 신이 있어서 그 신이 기근을 해결할 수 있는 신이야.” 너도 그 신이 명하는 대로 행동해라...

 

결국 가나안인들 중에 목축을 많이 하는 자들이 애굽으로 내려가는 것을 보고 아브라함은 내가 가나안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이곳을 떠나지 말라.” 는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게 됩니다. 아브람은 하나님의 말씀보다 사탄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행동한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하나님이 시험을 주십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은 선한 시련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주시는 시련이 우리에게 올 때 마귀는 유혹이라는 시험을 던집니다. 하나님의 시험과 마귀의 유혹은 반드시 함께 다가옵니다.

 

자칫 잘못하면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고 맙니다. 마귀는 항상 정도를 벗어나게 하거나 올바른 방법을 떠나서 행동하게 합니다. “꼭 말씀대로 살아야 하나? 세상 사람들 보아라, 저렇게 살아도 다 성공하고 돈도 많이 벌고 잘 되지 않느냐? 적당히 타협하면서 살아가도 되는 것이다.” 라고 말합니다. 세상 사람들이야 지옥으로 향하는 자들이기에 하나님이 때로는 무시해 버립니다. 그러나 우리는 천국 백성이기에 언제나 말씀대로 정도를 걷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오른 손에 시험 문제를 가지고 계시지만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가면 즉시 왼손에 정답을 들고 알려주십니다. 그러면 시험에 쉽게 합격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님들은 언제나 예배가 삶의 중심이어야 합니다. 예배를 게을리 하거나 소홀히 하면 마귀의 유혹을 받게 됩니다. 아브람이 결국은 예배에서 멀어졌기에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본질적인 시험에 불합격하게 되면 또 다른 유혹에 넘어가게 됩니다. 바로 애굽에서의 유혹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Comments

키미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