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방

33, 사라의 믿음 / 불가능에서 가능으로

예그리나 3 370

33, 사라의 믿음 / 불가능에서 가능으로

 

히브리서1111-13절 상 반절;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가 많아 단산하였으나 잉태할 수 있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 줄 알았음이라. 이러므로 죽은 자와 같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하늘의 허다한 별과 또 해변의 무수한 모래와 같이 많은 후손이 생육하였느니라.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믿음장에서 처음으로 여자가 등장합니다. 구약에서 여자가 믿음의 영웅으로 등장하는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사라는 아브라함의 아내로 처음에는 남편에게 순종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갈대아 우르에서 그 멀고 먼 길을 떠나 올 때도 군말하지 않고 따라 나섰습니다. 그런데 아브라함이 애굽으로 내려가서 사라에게 거짓으로 누이라고 말하라고 해서 바로의 침상 가까이 까지 가게 되고 이런 일련의 일들로 마음이 많이 상한 그 이후부터 남편을 불신하기 시작합니다. 나중에는 하갈에게 동침하라고 하면서 아들 이스마엘을 낳게 하고 결국 하갈과 이스마엘을 집에서 쫓아내 버립니다.

 

보통 우리나라에는 여자의 믿음이 남자를 이끌어 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나 사라는 아브라함에게 이끌려 가나안 땅까지 왔습니다. 그런데 아브라함의 믿음이 사라를 신뢰하지 못하게 만들고 더 이상 감동시키지 못하자 이방인의 모습을 닮아가기 시작합니다. 한 가정의 부부가 믿음의 색깔이 다르게 되면 가정불화가 일어나기 쉽고 가치관이나 인생관이 달라서 살아가는 방향이 달라집니다. 성경적으로 보면 남편이 영적인 가장으로서 가정을 리더해 가야 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아내가 지혜롭게 영적인 권위를 세워주면서 남편의 믿음을 키워 나가야 합니다.

 

OMF 선교 단체에서는 선교사 훈련을 위해 심사 과정을 하는데 남자의 소명뿐만이 나이라 부인의 소명도 철저하게 다루는데 여자가 소명이 없으면 일 년 보류하고 소명을 받을 때까지 기다린다고 합니다. 남자가 소명 받았다고 여자도 받은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사라의 믿음을 훈련시키셔서 그의 믿음이 어느 수준에 이르게 되자 아들 이삭을 주셨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믿음이 준비되지 않으면 중요한 것들을 내려 주시지 않습니다. 오래 기도했는데 응답이 없는 것은 믿음 때문입니다. 그러면 사라의 믿음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성숙하고 있습니까?

 

첫째는 믿음에는 불가능의 요소가 반드시 내재되어 있습니다. 믿음은 언제나 불가능에서 시작합니다.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면 무슨 믿음이 필요하겠습니까? 믿음은 언제나 내가 할 수 없는 여건과 불가능의 요소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다시 말해서 믿음에는 언제나 방해요소가 있다는 말입니다. 사라에게 있었던 방해 요소는 아이를 낳지 못하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믿으려고 하면 마음에 방해 요소가 가로 막습니다. 현실적으로 상황적으로 불가능한 일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도 해결할 수 없다는 것 때문에 하나님을 제한하고 불신하게 되는데 이때 믿음이 필요합니다.

 

둘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음은 기적을 만들어 냅니다. 어느 날 사라가 아이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는 순간 잉태하는 힘을 갖게 됩니다. 믿음 앞에는 방해요소가 있지만 확실한 믿음을 가지면 그 장애물과 불가능이 해결됩니다. 로마서 417절에는 그가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하나님을 내 수준으로 끌어 내리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믿음은 하나님이 나처럼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나님처럼 되어 가는 것입니다.

 

셋째는 믿음에는 하나님의 기적이 나타나지만 인내와 용기가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사라 자신은 늙어 단산하였지만 그에게 믿음의 응답이 오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믿음을 가질 때까지 기다리십니다. 우리는 실패하지만 하나님은 절대로 실패하시지 않습니다. 반드시 우리를 믿음의 사람으로 만들어서 세상에서 맛 볼 수 없는 위대한 꿈을 성취시켜 주십니다. 조 이삭 하나에서 18천개의 열매가 맺히는 것을 자연을 통해 보여 주시면서 하나님의 기적을 알게 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셔서 오늘도 사라에게 주신 기적을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Comments

키미
아멘!!!
경외하는삶
아멘!!!
조은희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