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방

48, 이스라엘의 믿음 3 / 여호수아가 가진 비전

예그리나 6 407

48, 이스라엘의 믿음 3 / 여호수아가 가진 비전

 

히브리서 1130; “믿음으로 칠일 동안 여리고를 도니 성이 무너졌으며...”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넌 믿음을 말한 후에 바로 여리고성 정복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리고성이 정복되기 까지는 요단강을 건너는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모세를 통하여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가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오직 여호수아와 갈렙 만이 생존해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됩니다. 마지막 까지 생존했던 지도자 모세마저 느보산에서 하나님이 데려 가셨습니다. 모세가 죽은 후에 새 지도자 여호수아를 세워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했습니다.

 

그 당시 상황을 조금 살펴보면 모세가 죽자 여러 족장들이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떠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요단을 건너기 전에 있는 기름진 땅에 머물기를 원했습니다. 여호수아가 이런 현상 앞에서 두려워하자 하나님이 그에게 강하고 담대 하라, 두려워하지 말고 놀라지 말라.” 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리고 모세와 함께 하던 것 같이 너와 함께 하리라.” 고 약속하시면서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너희에게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은 발바닥으로 밟는 것은 신발이 없는 노예를 상징하는 것으로 네가 하나님 앞에 종처럼 순종하면 그런 축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한 것입니다.

 

그 동안 모세의 사환으로 있던 여호수아에게 새로운 비전을 성취하게 하시면서 제일 먼저 요단강을 건너가게 하셨습니다. 여호수아가 그 동안 항상 마음에 품었던 것은 하나님의 약속이었습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하겠다는 하나님의 비전입니다. 38년 전에 가데스바네아에서 여리고성을 정탐했을 때에 10정탐꾼은 믿음이 없어 부정적인 보고를 했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믿음으로 보고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비전의 땅이라고 하면서 들어갈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항상 여호수아의 마음속에는 가나안에 대한 확실한 비전이 심겨져 있었습니다.

 

[노만 빈센트 필] 박사는 하나님의 역사를 성취하는 단계를 3가지로 설명합니다.

첫째는 비전의 단계 곧 꿈의 단계입니다. 내 꿈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둘째는 기도의 단계입니다. 꿈만 꾸어서는 안 되고 그 꿈을 주신 하나님에게 기도해야만 주님이 이루어 주십니다. 셋째는 하나님의 역사를 성취하는 실현의 단계입니다. 기도한 후에 그대로 순종해야 합니다. 그런데 꿈은 큰데 실천이 작으면 결과도 작고 실천이 크면 결과도 크게 성취됩니다. 그래서 3단계가 다 중요하고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하나님이 주신 비전이 위축받게 됩니다.

 

그런데 여호수아는 비전이 있었고 이제 그 비전을 성취해야할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GE그룹 회장인 잭 웰치는 성공원칙 중에 기업가는 자신의 열차에 탄 사람들에게  종착역의 꿈이 있음을 확신시켜 주어야 한다.” 하나님의 비전을 믿지 못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다 죽고 이제는 새로운 백성들, 즉 끊임없이 비전을 심어 주었던 백성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이 여호수아에게 맡긴 중요한 사명입니다. 내려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는 일에 전력을 기울였고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비전을 계속 심어주는 일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니 자연히 여호수아가 새로운 지도자가 되는 것은 당연했습니다.

 

이제 비전을 실현하는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는데 첫 관문이 요단강을 건너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 여리고성을 함락하는 것입니다. 비전을 실현하는 단계는 반드시 시련이 있고 대가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비전을 믿고 순종하면 어떤 난관도 뛰어넘을 수 있고 승리할 수가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자기의 열차에 탄 사람들에게 종착역의 꿈이 실현되는 것을 보여주어야 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주신 사명이고 시험이었습니다. 오늘 나는 가나안의 비전을 가지고 기도하면서 실천하고 있습니까? 세상에 매이지 아니하고 천국을 향해 가는 나그네의 비전을 간직하고 있습니까? 그 비전을 가진 사람들은 시시하게 살지 않고 멋지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Comments

경외하는삶
아멘!!!
grace그리고truth
아멘.
동화나라
아멘
민들레
아멘!!
키미
아멘!!!
intelmax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