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방

49, 이스라엘의 믿음 4 / 강하고 담대한 믿음

예그리나 2 377

49. 이스라엘의 믿음 4 / 강하고 담대한 믿음

 

히브리서 1130; “믿음으로 칠일 동안 여리고를 도니 성이 무너진지라.”

여호수아 15-7;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라니 강하고 담대 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내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모세가 죽고 난후에 여호수아가 새로운 지도자가 되자 여호수아도 백성들도 두려워하기 시작했습니다. 먼저는 40년 동안을 지도자로 이스라엘을 인도했던 모세가 죽었기 때문이고, 그로인해서 여러 족장들이 공동체를 떠났기 때문이며 그들 앞에 요단강이 가로 막아서 가나안에 들어가기가 어려운 상황이 전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 여호수아는 모세처럼 하나님 앞에 엎드려 기도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이 강하고 담대 하라.” 라고 하시면서 여호수아의 믿음을 새롭게 하신 것입니다.

 

정신 일도 하사불성이라고 했는데, 정신을 한곳에 집중하면 성취하지 못할 일이 없다. 본문에서 하나님은 너희들의 마음을 믿음으로 잘 준비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두려운 마음이나 낙심한 마음으로는 아무 일도 할 수가 없습니다. 너희의 마음을 믿음으로 하나님에게 집중하고 고정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하라고 하십니다. 어떻게 해야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할 수 있습니까? 큰 어려움이 장애물로 내 앞에 가로 놓일 때 이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첫째는 하나님의 일이라는 확신을 가지면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지도자의 직분과 사명을 확실하게 주셨습니다. 오늘 우리가 받은 직분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확신과 하나님이 주신 일이라는 확신이 분명하면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오늘 내가 하는 일이 하나님의 일이라는 확신이 흔들리기에 두렵고 낙심이 됩니다. 내가 하는 일이 그의 나라와 의를 위한 목표가 분명하고 거짓 없이 진실하게 하는 일이라면 무엇이 어렵겠습니까? 우리는 한 번씩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 깊이 성찰하면서 행여 잘못된 길은 아닐까를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둘째는 지금 나와 함께 일하시는 임마누엘 하나님을 확신하면 마음이 강하고 담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이 나를 떠나시지 않으시고 함께 하신다는 확신, 내 곁에서 나를 붙드시고 보호해 주신다는 것을 확신한다면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여호수아 15절에 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않고 버리지 아니하리라.” 여호수아 1

9절에는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같이 하리라.” 이 약속의 말씀을 굳게 믿고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셋째는 여호와의 말씀을 묵상하고 지키면 마음이 강하고 담대합니다. 7절에는 모세가 네게 명령한 율법을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를 가든지 형통하리니...“ 8절에는 이 율법 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여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하나님은 가나안 정복의 비결을 어떤 전략이나 군사력이나 무기를 주시겠다고 하시지 않으시고 말씀을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말씀이 최고의 무기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왜 흔들리고 왜 자꾸 인간적인 방법으로 흐릅니까? 바로 말씀이 내게 없기 때문입니다. 삼국지에 제갈공명이 지휘관들에게 작전을 지시할 때에 종종 사용하던 방법이 있습니다. 편지를 서너 장 써서 주면서 네가 어느 지점에 도착하면 그곳에서 편지를 펴보아라.” 지휘관들은 영락없이 그 편지의 작전대로 해서 승리를 거둡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삶의 상황 속에 말씀으로 지시하십니다. 어느 때든지 말씀을 펴 보시면 승리하게 됩니다. 말씀은 언제나 우리의 가까이에서 지시하고 계십니다.

 

Comments

경외하는삶
아멘!!!
키미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