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방

53, 라합의 믿음 / 구원 받을 신앙고백

예그리나 4 273

53, 라합의 믿음 / 구원 받을 신앙고백

 

히브리서 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마더 테레스 여사가 노벨상을 받을 때 한 기자가 이렇게 질문했다고 합니다. “수녀님께서는 어째서 아무런 희망도 없는 사람들에게 당신의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고 있습니까? 오히려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소중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쏟지 않고 곧 죽게 될 사람들에게 시간을 낭비하고 계십니까?” 이때 테레사 여사는 머뭇거리다가 이들은 평생을 개처럼 취급받으며 살았습니다. 한 번도 인간으로 대접받지 못했습니다. 이들에게 있어서 가장 무서운 병은 아무도 자신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도 죽을 때만큼은 천사처럼 대우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어느 민족이나 사회나 소외 계층은 항상 존재해 왔습니다. 소외 계층은 병들고 가난하여 더 이상 일어설 수 없어 버려진 자들입니다. 결국 몸을 팔아서 삶을 연명해 나가게 되는 극단으로 흐르는 자를 매춘부라고 합니다.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라합은 바로 소외받는 기생이요 매춘부였습니다. 당시에 아모리 족속들은 타락하고 부도덕한 민족이었습니다. 심지어 저열한 종교적 관습으로 어린아이를 제물로 드린 자들이었습니다. 바로 라합은 이런 이방인의 우상숭배와 풍습에 찌든 족속이었고 그 족속 가운데서도 버려진 가장 비참한 인생을 살았던 여인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방 여인인 라합을 구원하시는 계획을 가지고 계셨으며 이것은 이방인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미리 보여 주신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라합을 그냥 구원하신 것이 아니라 그녀가 고백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보시고 구원하신 것입니다. 그러면 라합의 믿음은 어떤 믿음이었습니까?

 

첫째는 라합의 믿음은 최소한의 지식을 가지고 하나님을 최고로 신뢰하는 행동으로 나타났습니다. 본문에 보면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다고 했습니다. 그녀가 하나님을 믿었기에 정탐꾼을 영접한 결단을 내린 것입니다. 그러면 그녀의 믿음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라합은 자신의 주막에 드나드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하나님에 관한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이야기로부터 요단 동편에 있는 아모리 족속을 멸한 소식과 요단을 건넌 이야기 등을 들었지만 하나님에 대해서 온전한 지식을 가질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라합은 그 소식들을 듣는 순간 믿음이 발생한 것입니다. 로마서 1017절에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느니라.” 듣는 순간 하나님만이 천지를 주관하시는 유일하신 신임을 확신한 것입니다. 그냥 들리는 소식만으로 하나님을 믿었는데 최소한의 지식으로 최대한 믿음을 확대시킨 것입니다.

 

둘째는 라합의 믿음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결단하는 행동으로 나타났습니다. 값비싼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하나님 편에서 살기로 결단합니다. 얼마나 결단하기가 힘든 상황입니까? 동족을 배반하는 것이나 난공불락인 여리고성을 잘 알면서 적과 내통한다는 것이 무모한 짓이지 않습니까? 발각되면 모든 가족이 몰살당하는 일입니다. 그 당시 모든 사람들의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뛰어 넘어서 하나님에게 자신을 의탁한 것입니다. 그 믿음으로 정탐꾼들을 숨기고 도망치게 했습니다. 야고보서 225절에 보면 기생 라합이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다.” 라고 했습니다. 믿음은 그의 믿음대로 결단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셋째는 라합의 믿음은 신앙의 고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 29절에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그리고 11절 하반절에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라합은 그가 가진 믿음을 분명하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알고 계십니까? 수많은 말씀을 듣고 배웠는데 나에게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며 오늘 나는 어떤 신앙고백을 하며 행동하고 결단합니까? 우리 모두 다 라합과 같은 이방인입니다. 라합과 같은 믿음이 아니고는 하나님의 백성의 대열에 들어 갈 수 없습니다. 내 믿음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키미
아멘!!!
하은맘
아멘
경외하는삶
아멘!!!
Joyjoe
아멘